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을 운행하고 계신가요?
최근 현대자동차에서 IEB/VCU 소프트웨어 리콜을 공식 발표했어요. 일부 차량에서 특정 주행 모드 사용 시 제동 거리가 증가할 수 있는 문제가 발견돼서 시정조치가 필요하게 된 건데요.
특히 양발운전모드(LFB)와 관련된 안전 이슈라서 이번 리콜은 꼭 체크해보셔야 해요. 이 포스트에서는 리콜 대상 차량, 결함 부품과 원인, 무상 수리 방법, 예약 절차까지 전체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해드릴게요.
리콜 대상 차량
이번 리콜은 아이오닉5 N의 일부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차명
아이오닉5 N (NE N)
제작연월일
2023년 3월 9일 ~ 2024년 9월 25일
만약 위 기간 내에 제작된 차량을 소유하시고 계시면 현대자동차 직영 센터에서 전액 무상 리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어요.
차대 번호를 몰라도 차량 번호만 조회하면 내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 간단하게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 링크는 국토교통부의 공식 홈페이지로 '내 차 리콜확인' 서비스입니다. 내 차량에 어떤 리콜이 발생했는지 차량 번호만으로도 확인가능하니 빠르게 조회해보세요.
리콜 사유 및 결함 원인
문제는 양발운전모드(LFB) 로직의 설계 오류 때문인데요.
이 모드는 고성능 차량에서 가속과 제동을 동시에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주행모드인데, 일부 조건에서 의도치 않게 제동거리가 늘어나는 문제가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결함 부품
- IEB(통합형 전동 부스터): 전자식 제동장치
- VCU(차량제어장치): 전기차 구동모터 및 배터리 등을 제어하는 장치
결함 원인
- 양발운전모드(LFB) 로직 설계 오류
즉, 제동 성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안전운행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반드시 리콜 조치 받으셔야 하겠죠?
시정 조치 방법
시정 조치 기간
2025년 4월 9일부터 시작 (최소 1년 6개월 이상 지속)
조치 방법
관련 제어기(IEB, VCU)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약 40분 소요)
조치 비용
현대에서 전액 무상 처리
조치장소
현대자동차 직영 하이테크센터 및 서비스협력사
리콜 및 서비스 센터 예약은 아래 현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콜로 입고량이 많아 서비스센터가 많이 붐빌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리 서비스 센터 예약현황을 확인해보시고 가능한 날짜가 있으면 먼저 예약을 해두시는 것이 기다리는 시간을 최소할 수 있겠죠?
리콜을 받지 않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이 결함을 조치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위험에 처할 수 있어요리콜을 받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은 위험이 있을 수 있어요.
- 일부 상황에서 제동거리가 증가할 수 있어서 사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어요
- LFB 모드를 자주 쓰시는 분이라면 더더욱 조심하셔야 해요.
운전 중 갑작스런 제동 실패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리콜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를 받으셔야 해요.
마무리
아이오닉5 N은 기술력과 성능 모두 훌륭한 전기차지만 이런 안전 관련 리콜은 제때 확인하고 조치받는 게 가장 중요하답니다.
현대차의 이번 빠른 대응은 소비자 신뢰 회복에 긍정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내 차의 성능을 100% 발휘하면서도 안전하게 운행하고 싶으시다면 꼭 리콜 여부 확인하시고 무상 업데이트 받으세요!